인터넷영양상담 QnA

매주 수요일 선착순으로 전문가의 영양상담을 의뢰하고 편리하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페이지 인쇄
전문영양상담

자주하는 질문

  • 언제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면 좋을까요?

    분유를 섭취하는 아이는 4~5개월부터, 모유수유를 하는 아이는 6개월부터 권장합니다.
    이유식 초반에는 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늘 먹었던 모유(분유)가 아닌 다른 음식이 들어왔기 때문에 어색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잘 섭취하지 못합니다.
    천천히 아이가 받아드릴 수 있는 만큼 줄 것을 권장하며 무리하게 줄 필요는 없습니다.

  • 간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이의 미뢰 세포는 어른들보다 많음으로 미각을 굉장히 잘 느낍니다.
    간은 늦을수록 좋으나, 권장 시기는 12개월 후 쯤에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찍 간을 시작하면 짠맛에 대한 역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짠맛에 노출이 되면 성인이 되어서는 더 간을 쌔게 하여야 평소에 느낄 수 있는 짠맛을 느낄 수 있으므로 성인까지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생애주기 올바른 식습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유아식은 언제 해야 하나요?

    유아식은 보통 12개월을 권장하고 있으나 아이들의 식기도구 사용하고 적응하는 것에 따라 자기주도 이유식이 가능한 아이, 식재료(반찬)등을 잘 씹는 아이들은 12~15개월 안으로 시도하셔도 괜찮으나 아직도 수저사용을 못하거나 씹기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17개월까지는 완료기 이유식을 통해 씹고, 식 기구 사용을 익힌 후 유아식을 돌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아이들은 왜 편식을 할까요?

    이유식거부, 편식은 보통 음식이 맛이 없어서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에 속합니다.
    즉 아이들은 맛이 없어서 편식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편식이 유발되는 이유는
    보통 식사시간 때 억지로 먹거나, 자신이 싫어하는 반찬을 숨겨서 제공하거나, TV, 핸드폰 등의 매체제공으로 인하여 식사시간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 등에 여러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아이들이 식사를 거부합니다.
    이런 경우는 아이와 엄마의 상호작용, 아이의 식습관 형태를 봐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대면상담이 필요한 경우임으로 내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자기주도 이유식은 언제쯤 하는 것이 좋은가요?

    책마다 다르지만, 자기주도 이유식 중 식 기구를 사용하는 자기주도 이유식을 시도하시려면 10개월~12개월 정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개월 수 가 낮을 때 자기주도 이유식을 아이에게 이행한다면, 식 기구 사용이 많이 미흡하고 소근육, 대근육의 발달이 아직 온전하지 않아 식 기구를 오래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이유식 중기까지는 부모가 입에 넣어주고 후기 때부터 식 기구를 사용하는 법을 천천히 알려주는 것이 좋으며 수저로 이유식을 먹을 수 있도록 부모가 지속적인 시각적 교육이 필요합니다.
    (* 시각적 교육이란 아이와 식사 시간 때 먼저 부모가 어떻게 먹어야하는 지 보여주면서 알려주는 것)

전문영양 Q&A

매주 수요일 선착순으로 답변이 올라갑니다.
전문가가 판단하였을 때 심각한 편식, 심리적인 요인이 보이는 글일 경우에는 보건지소로 내소하도록 권장하는 예약 답변이 달릴 것입니다. 인터넷 상담은 간단한 질문정도에 답변만 해드릴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전 꼭 아이의 신체정보, 이유식단계, 식사스케줄 등 꼭 기록하셔야 정확한 답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아이 성별 아이 키(cm) 등록일 상담처리
1 [7개월/중기] 애기가 잘 안먹어요 여자 107 2019.10.29 답변완료
1